융합 간행물

  • 융합 간행물
  • 융합연구리뷰

융합연구리뷰

(4월호)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팜 기술 및 연구 동향 / 감각대체를 통한 포용적 기술 개발
Vol.10

(4월호)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팜 기술 및 연구 동향 / 감각대체를 통한 포용적 기술 개발

발행일 2024-04-24 저자 고광은, 장인훈 / 정치윤, 신승용 조회수 45

미래 농업기술, 인공지능을 만나 혁신적 발전을 기대하다.

우리나라의 농가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령화도 심화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농가인구는 2001년 393.3만명에서 2022년 216.6만명으로 감소하였고, 국내 65세 이상 농가인구 비율은 2001년 24.4%에서 2022년 49.8%로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인구수도 줄어드는 데다 청년 농업인마저 사라지고 있는 상황. 우리나라 농업의 노동력 부족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와 같은 문제의 해결사는 바로 융합이다. 빅데이터에 기반한 인공지능 기술이 농업과 결합하면 보다 정밀화된 농업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스마트팜은 IoT 및 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 기술이 농업환경에 도입되어 노동집약적인 작업이 자동화되고 생육환경이 모니터링되어 최적의 영농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농업시스템이다.

본 호 1부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팜 기술 개발 및 정책 동향을 다룬다. 국내외 기업이 개발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생육 모니터링 기술과 스마트농업 로봇 기술들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와 해외 주요국의 스마트팜 추진전략과 및 투자 현황을 살펴본다.




감각대체 기술로 장애인에게 더 많은 경험을 제공하다.

시각 또는 청각장애인은 각각 저하된 감각을 대신하는 다른 감각 정보에 의존하여 의사소통을 하는데, 감각대체 기술은 이러한 과정에 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딥러닝을 통해 한국어 문장을 수어 원고로 변환하고, 이를 수어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는 한국수어 자동번역 소프트웨어는 시각 정보로 청각 정보를 보완하는 기술이다. 또한, 소리 정보를 받아들여 특정 주파수 신호로 분해하고, 주파수별 특징에 따라 진동 패턴을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VEST는 촉각을 이용한 음성 단어 인지 기술에 해당한다.

감각대체 기술이 다른 분야와 융합되면 보다 폭넓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시각장애인에게 모나리자의 아름다움을 전달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술작품의 경우 정보 전달보다는 감성적 전달이 중요하다. 이는 문자화된 정보 전달이 아니라, 시각장애인이 직접 작품을 만지며 감상할 수 있도록 질감과 입체감을 입힌 촉각 이미지 인쇄 기술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본 호 2부에서는 사람들에게 효율적인 의사소통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널리 활용되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감각대체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감각대체 기술은 향후 더 많은 분야와 융합되어, 보다 포괄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IST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 NRF
미래를 선도하는 정보 인프라 BioIN
국가나노기술정책센터